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 할 때, 아침을 꼭 먹어야 하는 과학적 근거3가지

by dietdiet 2023. 2. 6.
반응형

세상에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아침식사는 많이 저녁식사는 적게 먹는 다이어트"에 대해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실제 실험결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를 검증해드립니다.

 


"아침은 많이, 저녁은 적게" 구체적인 방법


전체 식사에서 아침식사의 비중을 가장 높고, 그 다음은 점심, 저녁은 소식을 하는 방법입니다. 즉, 낮에 대부분의 식사가 이루어지고 저녁은 가볍게 먹자는 것입니다. 

 

효과가 있나요?

저는 아래 3가지 이유를 근거로 효과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첫째, 실제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기 때문입니다.

로마 린다대 공중보건대학원 '하나 칼레오바' 박사는 성인 5만명의 식습관을 7년간 관찰한 했는데요. 아침식사를 가장 푸짐하게 먹은 사람들의 체질량 지수(BMI)가 점심이나 저녁을 많이 먹은 사람보다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체질량 지수란 신장과 체중으로 비만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수치가 높아질수록 비만도도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이와 상반되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마음에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영국 스코틀랜드의 '에버딘' 대학에서 실제 사람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한 그룹은 아침에 전체 섭취량의 50%를 섭취하고, 다른 그룹은 반대로 저녁에 50%의 칼로리를 섭취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두 그룹 모두 체중이 감소했으며 차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럼 아침을 많이 저녁은 적게 먹는 방법이 효과가 없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이 실험에는 함정이 있었습니다. 진행할때 참가자 본인들이 직접 식사를 한것이 아니라 연구진들이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해주었습니다. 즉, 연구진들이 삼세 세끼를 모두 제공했고, 가공식품 위주의 식사가 아닌 아닌 건강식을 먹게 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참가자들 모두 살이 빠질수 밖에 없었겠지요? 물론 아침식사를 많이 한 그룹이 더 살이 많이 빠져야하지만 아쉽게도 그런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어떤 그룹이든 건강한 식사를 적당히 하면 살이 빠진다는 결론이 나온것이지요. 그래도 연구진들은 이런 말을 덧붙였습니다.

"아침 식사를 많이 한 그룹이 하루종일 공복감이 덜했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실험이 아닌 실제상황에서 아침식사를 많이 하게되면 배고픔을 덜 느끼고 간식섭취가 줄어들기 때문에 분명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녁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활동량이 많은 낮시간에 칼로리 섭취가 적으니 상대적으로 배고픔을 자주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 중 하나는 공복감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원하는 만큼, 원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없어 폭식으로 이어지게 되어 실패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아침을 많이 먹으면 간식에 대한 욕구도 줄어들고 하루종일 에너지 넘치게 일하고, 공부하는등 일상생활에 전념할 수 있게 됩니다. 빈대로 낮에 칼로리 섭취가 적으면 하루종일 출출해서 자꾸 간식으로 손이 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둘째, 낮과 밤의 호르몬 분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글루카콘'이라는 호르몬 분비량이 달라집니다. 글루카곤이 하는 일 중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그런데 밤에는 글루카곤이 잘 분비되지 않습니다. 

 

셋째, 신경계의 역할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에 대해 들어보셨지요? 저녁에는 부교감 신경이 우위에 있는 상태가 되는데요. 부교감 신경은 우리몸이 최대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음식을 빠르게 소화흡수시켜 지방으로 저장하도록 돕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릴게요.

 

저는 10년넘게 45kg의 몸무게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저의 다이어트 비결중 하나가 '낮에 식사를 많이 하는 것' 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을 비중으로 나타내면 40:35:25 정도입니다. 즉, 정확하게 말하면 "아침과 점심을 많이 먹는 다이어트"입니다. 이렇게 식사를 하니 하루종일 배고픔을 느끼지 않고, 에너지 넘치게 일할 수 있고 간식이 많이 생각나지 않으며, 저녁에도 과식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야식이 먹고 싶지 않았냐구요?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아침에 먹으면 된다'는 생각에 저녁을 적게 먹더라도 심리적으로 문제가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배가 가볍고, 소화가 다 된 상태에서 잠드니 숙면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상황이 달라 저녁위주로 식사를 할수밖에 없는 경우도있지만, 가능하다면 아침, 점심, 즉 낮에 식사량을 충분히 하시고 저녁을 가볍게 드신다면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도 좋다는 것을 알려드리려고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건강하게 오랫동안 다이어트를 하고 싶으시다면 꼭 한번 도전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