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방법

티스푼 다이어트, 절대 추천하지 않는 이유!

by dietdiet 2023. 10. 11.
반응형

음식을 티스푼으로 먹는, 티스푼 다이어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티스푼으로 먹다 보면 천천히 먹게 되어, 금방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체중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은 이론일 뿐 실제로는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는 사실! 자세히 알아보실까요?

 


티스푼 다이어트, 어떻게 하는 건데?

티스푼-일반숟가락-나란히-배치
티스푼과 일반 숟가락 크기 비교(티스푼 다이어트)

말 그대로 식사를 하실 때 보통 숟가락이 아닌, 차수저로 드시는 것이 전부입니다. 커피탈 때 쓰는 작은 숟가락은 일반 숟가락의 1/3만 담을 수 있어 식사시간이 무척 길어집니다. 즉, 천천히 드실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식사를 시작한 지 20분이 지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는데요. 작은 숟가락으로 먹으면 당연히 20분 이상 식사가 길어지게 되겠지요?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최소 30분 이상 걸리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안될 수가 없지요.

 


실제로 효과를 본 사람들이 있어?

네, 가장 먼저 알려진 것은 덴마트에 살고 있는 초고도비만 여성의 성공사례입니다. 이 여성은 126kg에서 거의 절반에 가까운 60kg을 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개그우먼 '홍현희'씨도 티스푼 다이어트 효과를 봤다고 밝혔습니다. 

홍현희 씨는 여러 가지 다이어트를 방법을 함께 시도해 보았기 때문에, 티스푼 다이어트 만으로 몇 kg을 뺏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효과가 있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사실 저는 이 방법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니 효과가 있다면서 왜 하지 말라는 거야?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티스푼 다이어트, 왜 하지 말라는 거야?

물론 성공한 사례들도 있지만, 성공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왜 그럴까요?

 

첫째, 살찌는 음식들은 손으로 먹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여러분들의 살을 찌우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밥과 반찬을 많이 먹어서 살이 찐 경우도 있겠지만, 라면과 같은 국수류, 과자, 빵과 같은 달달한 음식들, 치킨이나 피자와 같은 기름진 음식들, 맥주나 소주와 같은 알콜류 등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한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어떤가요? 티스푼으로는 아예 먹지 못하거나 손으로 먹는 음식이지요? 

 

둘째, 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서 하기 어렵습니다.

직장, 학교등과 같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식사를 할 때, 어떤가요? 티스푼을 챙겨 다니면서 먹는 것이 어렵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 눈치를 볼 필요는 없겠지만, 일단 티스푼으로 먹는 것 자체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겠지요? 이런 시선을 감당하고 계속 드실 수 있는 분은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배가 고파 간식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티스푼으로 하다 보면 포만감이 들어 금방 숟가락을 놓게 되지만, 결국 또 금세 배가 고파지게 됩니다. 평상시보다 먹는 게 적으니 당연한 결과일 텐데요. 그러다 보면 간식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간식은 어떤가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간식은 손으로 들고 먹는 것들이 많고 훨씬 살을 찌게 만듭니다.

 

넷째, 포기하기 쉽습니다.

홍현희 씨가 성공할 수 있었던건, 카메라로 촬영을 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티스푼을 사용했지만 우리들은 어떤가요? 누가 지켜보지 않는이상 먹다가 일반 숟가락이나 젓가락으로 먹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모든 다이어트가 그렇지만 이방법은 특히 포기하기가 쉽습니다. 티수푼을 내려놓고 큰 숟가락으로 먹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티스푼 다이어트 말고, 추천할 만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어?

제가 가장 추천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지속가능한 다이어트'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있고 효과를 본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한순간 반짝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가져가야 할 숙제입니다. 단순히 외적인 것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다이어트는 필수입니다.

 

이렇게 평생 하려면 다이어트 방법은 평범해야 합니다. 즉, 보통의 건강한 식사를 하되, 양만 조절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단백질은 많이 먹고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는 것이 대세인데요. 사실 이 방법은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닭가슴살과 계란이 대표적인 단백질 함유 식품인데요. 평생 이런 것만 먹고,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탄수화물을 최대한 멀리하며 살 수 있을까요? 

 

게다가 이렇게 탄수화물양을 제한하며 다이어트를 하다가는 요요가 오기 쉽다는 사실!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들의 대부분 탄수화물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라면과 같은 국수종류, 피자, 떡, 과자, 빵등이 그렇지요.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멀리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보상심리 때문에 자꾸 식탐이 생기고 그러다가 폭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다이어트 시 최대의 적은 '폭식, 입 터짐'입니다. 억지로 참았던 것이 폭발하면 짧은 시간 안에 힘들게 뺀 살이 금세 돌아오겠지요? 

 

따라서 저는 가장 베이직한 다이어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특정 음식이나 영양소를 제한하지 마시고, 골고루 드시되 반드시 적당량을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습관하하면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날수록 더 건강해지고 살도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적당량이 얼마나 되나구요?

 

밥은 1그릇 이내로, 반찬은 반드시 반찬 그릇에 먹을 만큼만 담아서 드시는 것입니다. 밥이 아니라 양념치킨을 먹는다고 하면 2~3조각만 덜어놓고 딱 거기서만 끝내는 것입니다. 만약 간식이 먹고 싶다면? 얼마든지 먹어도 됩니다. 단, 200kcal 이내에서 드셔야 합니다. 이 규칙만 지키신다면 스트레스 없이, 평생 다이어트를 습관화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10년 넘게 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요.

 

이와 관련된 글을 아래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12.30 - [다이어트 방법] - 다이어트할 때, 먹고 싶은 간식 먹는 현실적인 방법!

 

다이어트 할 때, 먹고 싶은 간식 먹는 현실적인 방법!

다이어트할 때, 간식은 왜 그렇게 생각이 날까요? 먹는 양을 줄이고 달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다 보니 허기가 지고 자극적인 간식들이 생각이 나는 건 당연한 현상입니다. 여러분이 식탐이 있어

theprime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